세계지식포럼 KM 아카데미 비전코리아 국민보고대회


평가내용

  • 평가항목
  • 사례보고서 양식

01. 지식 기반 Innovation 전략

1. 기관의 비전, 목표, 주요 임무
  • 각 기관별로 추구하고자 하는 비전, 목표, 기관의 성격, 미션 등 설명
2. 기관의 비전·목표·임무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조직의 핵심역량(수준) 정의
  • 조직의 비전, 목표 등과 비교하여 현재 조직의 역량이나 수준에 대한 설명
    예) 경쟁 지자체·기관 대비 정책의 달성도, 평가, 성과 등
  • 조직의 역량에 관해 정의 및 비전·목표 등과 연계성, 기구·인력·시스템 등 지식행정 역량
  • 해당조직(기관)만의 특수한 지식, 기술, 능력 등 경쟁우위를 갖고 있는 역량 등 기재
3. 조직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지식행정 전략
  • 조직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지식행정·혁신 담당 조직이나 인력, 역할 등
  • 지식행정 활성화를 통한 업무 추진전략 등 기재

02. 지식 기반 Innovation의 추진 메커니즘

(* 조직의 핵심역량인 각종 지식활동이 조직 내 확산되어 성과를 창출해 가는 과정)


1. 행정업무 추진 단계별로 요구되는 지식기반의 활동
가. 정책 아이디어 발굴 과정
  • 지식활동이 조직의 각 부서별 업무 추진과정에 어떻게 녹아들어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(지식동아리(CoP) 활동, 액션러닝 조직, 기타 활동사례)
  • 정책 아이디어 수집·발굴 시 국민(수요자)의 의견수렴, 동향 파악 등 정보획득 경로
나. 정책 결정 및 행정서비스 개선·개발 활동
  • 정책(의사) 결정과정에서 조직 구성원 간 의견수렴, 수요자의 입장 반영 방식 등
다. 정책 및 행정서비스 집행
  • 자원(조직, 인사, 제도, 재정 등) 확보, 정책 집행, 행정서비스 제공, 업무관리·감독 등 정책 집행 단계별 문제 발생시 대응, 집행과정에서 국민(주민)의 요구사항 반영을 위한 지식활동
2. 조직 구성원의 지식행정(혁신) 마인드
  • 지식기반의 업무 수행 또는 혁신의 중요성에 대한 직원의 인식변화 관리, 교육, 모니터링, 평가, 홍보, 지식행정 전담조직 활동 등 설명

03. 지식 기반 Innovation에 의한 성과창출

1. 정책 수행 및 지식기반의 업무혁신 성과 지표
  • 지식기반의 업무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(정성·정량 지표 등)
2. 정책 수행 및 업무혁신 결과 창출된 성과
  • 지식기반의 업무혁신을 통한 조직의 효율성·생산성 향상, 정책의 품질 제고, 비용절감, 대국민 정책 만족도 제고, 직원의 지식·혁신 마인드 제고 등(목표대비 달성도 또는 주요 성과)
3. 지식행정 활동에 의한 성과의 공유 및 확산
  • 지식활동과 연계된 업무성과나 경험을 조직 내·외에 확산 및 공유 노력, 지식행정 및 업무혁신 문화의 확산을 위한 보상제도 등 동기유발 시책(인센티브) 등 소개

01. 지식 기반 Innovation 전략

[ 평가항목 ]
  • 비전 및 전략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 정의 수준
  • 목표 수준 대비 자사 역량의 진단 수준
  • 전략과 역량의 연계성
[ 세부 평가 내용 ]
  • 조직이 비전 및 전략 달성을 위해 어떤 자원(역량)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가? 그를 잘 규정해 놓고 있는가? 그런 다양한 자원 중에서 무엇이 더 중요한 지를 잘 이해하고 있는가?
  • 규정해 놓은 역량들이 실제로 기업 비전 달성에 기여하는가?
  • 경쟁사/시장/타 기관 대비 격차를 파악했는가?
  • 차별화된 기업 전략을 갖고 있는가? 그리고 필요한 자원들을 그에 맞게 활용하고 있는가?

02. 지식 기반 Innovation의 추진 메커니즘

[ 평가항목 ]
  •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활동 수준
    • - 아이디어 개발
    • - 프로젝트 선정/추진
    • - 상품/서비스 개발
    • - 사업화/서비스 개시
  • 조직 및 마인드 변화 수준
[ 세부 평가 내용 ]
  • 아이디어 개발
    고객/국민의 요구에 대한 Insight 조사 및 니즈 분석은 어떻게 하는가? 시장정보, 경쟁사/타기관 정보, 기타 동향 정보는 어떻게 취득하는가?
  • 프로젝트 선정/추진
    프로세스, 리스크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?
  • 상품/서비스 개발
    고객/국민의 니즈를 기반으로 상품 및 서비스 출시를 하는가? 모듈성과 단순성을 강조한 상품과 서비스가 빠르게 출시되는가?
  • 사업화/서비스 개시
    신상품/서비스의 출시, 포지셔닝, 가격체계 수립을 효과적으로 하는가? 상품 라이프 사이클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? 고객 및 국민의 소리는 어떻게 반영되는가?
  • 조직 및 마인드
    중요성을 조직적으로 이해하며 추진하는가?

03. 지식 기반 Innovation에 의한 성과창출

[ 평가항목 ]
  • 성과 지표의 타당성 및 Balance
  • 활동에 의한 성과 창출 문화 확산 수준
[ 성공사례 ]
  • 시장 내 경쟁사/타 기관 및 현재/목표 수준을 고려, 성과 지표를 선정했는가?
  • 목표 수준 달성을 위한 활동과 예상 효과가 정의되었는가?
  • 활동에 대한 구성원 동기 부여 수준이 어떠한가?
  • 활동의 성과가 미치는 파급력이 어떠한가?
  • ※ 작성 양식 및 분량은 평가대상이 아니므로 내용이 충실하게 반영돼 있다면 3~5페이지 분량도 무관함
  • ※ 최대 50쪽을 초과하지 않도록 함